주식투자 독하게 하라 - 초보 투자자를 위한 입문서

2010. 10. 30. 16:31View/Book

728x90















 
 부동산 침체 속에 주식 쪽은 호기를 맞이한 것 같습니다. 주식으로 재테크하기 위해서 초보 주식투자자를 위한 입문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자 이진욱은 네이버 대표 주식카페 스탁시티 매니저였고 주식투자대회 우승경력에, 증권정보회사 타임에셋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주식투자 독하게 하라"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첫번째 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와 HTS, 시장분석에 관련하여 주식투자 기초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주식투자의 원칙, 전략, 주식 투자 기법입니다. 세번째는 실전 투자기법 13가지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각부분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주식투자 기초부분입니다. 자신에게 투자하라
 필자는 자식 교육에 올인하는 것은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비효율적인 투자라고 하고 있습니다. 노후대비로 자녀 교육에 올인하는 것은 먀우 확률이 낮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과씨와 사과나무를 비유하여 병충해와 자연재해에 강한 사과나무 즉 사회에서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는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더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자신에게 올인하는 경우 자식이 잘못되면 모두 불행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연금과 저축과 같은 최소한의 안정장치가 마련되었다면 저축과 부동산 투자로는 마이너스 성장이 될 수 있고 원칙만 지킨다면 주식이 바람직한 투자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두번째 주식투자의 원칙, 전략과 주식투자 기법입니다. 
 가치투자의 3요소은 인내심, 금전, 원칙준수입니다. 인내심은 가치투자는 장기보유를 원칙으로 주가가 최대한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금전은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할 자금이 없다면 무의미하죠. 여유자금으로 장기 보유합니다. 원칙준수는 장기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기간을 세우고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목표 수익률이나 적정가에 도달하면 매도할 수 있는 과감성도 필요합니다.

 세번째 실전 투자 기법입니다. 테마주 매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주를 노립니다. 테마주란 시장의 인기주로 실적이나 기업의 가치보다 미래전망으로 매매되는 종목입니다. 테마주는 여러 종목들이 하나의 종목군을 이루고 대장주과 후발주가 있습니다. 대장주가 테마 형성 초기에 강하게 상승하여 테마주들의 상승을 이끌고 후발주는 테마를 형성하여 급등하는 동향입니다. 테마주매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뒤늦게 동참하면 안됩니다. 대장주가 아니라면 2등주를 매매합니다. 후발주들은 대장주들에 비해 힘이 없고 수익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취매가 중요하고 정부정책 관련 뉴스를 꼼꼼히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부록으로 필자의 하루동안 주식투자 따라잡기로 실전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24시간 주식에 매달리는 사람은 투자에 성공하기 어려우며 일과 휴식을 병행해야 능률이 오른다고 조언합니다

 2000년쯤 신문니 주식으로 돈 벌었단는 성공담보다 묻지마 투자하였다가 큰 손실이 본 분들이 더 많아서 위험한 투자 수단이 보는 분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원금보장하는 투자보다 위험한 것도 사실입니다. 필자는 막연한 환상 속에 묻지마 투자보단 두려움을 느끼는 것 휠씬 낫다고 말합니다.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한다면 높은 수익을 올려줄 수 있는 것은 주식이라고합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주식투자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투자의 격언 입니다.

주식투자 2.jpg



반응형